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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스펙트럼 장애)이란?
     다른 사람과 감정을 주고받거나 또래 친구 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br/>장애, 이상 언어 발달로 인한 의사소통 장애, 제한되고 특이한 관심사에 집착하거나 <br/>상동적인 이상 행동의 문제가 있습니다.
    범주
    자폐장애,아스퍼거증후군,렛트증후군,소아기붕괴장애,비전형적전반적발달장애
    증상
    • 언어발달의 지연
    • 전반적인 의사소통의 손상
    • 기쁨, 두려움 분노의 감정이 제한적이며 부적절함
    • 사람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기쁨이 제한
    • 모방 행동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변화에 대한 저항을 보이거나 비정상적인 감각을 추구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행동패턴
    치료방법
    • 약물치료 :

      자해행동, 강박행동, 상동행동, 폭력적인 행동 감소, 기분조절
    • 프로그램 :

      사회기술훈련, 일상생활기술훈련, 특수교육
    • 부모교육

  • 주의력결핍및광잉행동장애,ADHD란?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기능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조절 <br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이는 상태입니다. <br />학교생활과 교우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증상
    주의력결핍 증상
    • 자리에 앉아 있기를 어려워한다.
    •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한다.
    • 주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말을 많이 하고, 대화 도중 말을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 조직화, 체계화 하는데 문제가 있다.
    •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과잉행동 충동성 증상
    • 안절부절 못하고 움직인다.
    •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끊임없이 활동한다.
    • 불쑥 대답을 한다.
    •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한다.
    •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치료방법
    • 약물치료 :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 감소, 주의집중 시간의 증가 기대
    • 개인상담, 인지-행동치료, 환경치료, 사회기술훈련, 놀이치료, 부모 및 교사에 대한 교육 및 훈련

    • 부모, 가족상담

  • 소아ㆍ청소년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신체적 호소, 불안감, 무기력함, 고립감, <br />죄책감등에 사로잡히는 문제입니다. 간혹 명확한 우울감이나 생리적 증상은 <br />학업 및 진로문제, 부모와의 갈등, 스트레스등을 야기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br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pan>단, 성인의 우울증과 달리'우울하다'라는 말보다는 <br />산만함, 난폭함, 짜증, 반항등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
    • 수면장애가 있다.
    • 매사에 흥미가 없다.
    • 뚜렷한 원인없이 나타나는 신체증상을 호소한다.
    • 지나친 걱정과 과도한 불안감이 있다.
    • 사회활동 및 집단활동을 거부한다.
    • 학교에 대한 태도의 변화가 있다.
    • 불만 및 부정적인 사고가 늘어난다.
    • 짜증, 반항, 등교 거부, 성적 저하, 청소년 비행, 약물 남용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
    • 약물치료 :

      우울증상 호전
    • 개인상담, 지지적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집단치료, 대인관계훈련 프로그램, 가족치료, 자조모임

  • 인터넷중독이란?
    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하여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 조절 장애와 약물 남용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 과도한 집착과 사용

      • -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한다.
      • -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보낸다.
    • 내성과 금단

      • -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하고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 -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감에 시달리고, 한시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을 놓지 못한다.
    • 일상생활장애

      • - 인터넷 사용으로 학업성적이 저조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도 한다.
      • - 친구를 만나지 않고 취미활동에도 관심이 없어진다.
      • -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어 소원해지거나 못하게 할 시 부모에게 반항한다.
    • 신체적증상

      • - 만성피로감, 안구건조증, 요통, 위장장애, 수면장애, 혈압상승
      • -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영양실조, 혹은 운동부족과 과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초래한다.
    • 시간에 대한 지각 왜곡

    치료방법
    • 약물치료 :

      의존, 금단증상 감소
    • 개인상담, 집단치료, 스트레스 대처능력 및 사회기술 향상프로그램, 행동수정 및 충동조절 프로그램, 효율적인 시간관리 법, 새로운 여가 생활관리 법

  • 불안장애란?
    불안을 야기할 만한 외부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불안하여 일상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는 문제입니다.
    범주
    분리불안장애, 사회공포증, 특정공포증,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공황장애
    증상
    • 일이나 학업에 지나치게 불안, 초조, 걱정, 두려움, 경직감을 보인다.
    • 스스로 불안감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안절부절 못한다.
    •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 집중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하고 꾸물거리는 등의 지연행동이 많이 나타나며 현실적인 일처리를 미룬다.
    • 수면이 어렵다.
    • 짜증 및 신경질을 많이 낸다.
    치료방법
    • 약물치료 :

      불안감의 감소
    • 프로그램 :

      긴장이완훈련, 자아증진훈련, 놀이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처방법교육
    • 부모교육 :

      가족 내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방법 교육
  • 반항ㆍ품행문제
    • 반항장애란

      권위에 대해 순종하지 않거나 반항하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해하는 행동을 하거나 사회적 규칙들을 어기는 행동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개 가족, 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 합니다.시간이 흐른 후에는 품행장애의 진단을 할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r />이들은 다양한 형태의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내면에는 자존감이 낮으며 의존욕구에 대한 좌절을 겪은 경우가 많습니다.
    • 품행장애랑

      품행타인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싸움, 도둑질, 기물파괴, 신체적 가해 행동 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화를 잘 내고 어른들과 논쟁하려 들고 규칙에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도 부정하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적대적이고 반항하는 태도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이로 인해 기능의 저하가 있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 약물치료 :

      행동조절
    • 프로그램 :

      행동치료, 놀이치료, 사회성치료
    • 부모교육 :

      부모 훈련, 가족에 대한 개입
  • 틱ㆍ뚜렛이란?
    렛스스로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근육이 빠른 속도로 반복해 움직이거나 의미 없는 소리를 내는 장애
    범주

    틱장애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이며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는 경우

    뚜렛장애운동 틱과 음성 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가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증상
    • 운동 틱 :  순간적인 눈 깜박임, 목 경련, 얼굴 찌푸림이나 어깨 으쓱임 등
    • 음성 틱 :  헛기침, 킁킁거리기, 욕설하기, 외설스러운 단어 이야기하기
    • 복합성 운동 틱 :  얼굴 표정, 만지기, 냄새 맡기, 발 구르기 등
    치료방법
    • 약물치료 :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 틱 증상 완화
    • 정신치료는 대체로 효과가 없지만, 행동장애나 적응문제가 있을 때에는 필요

    • 프로그램 :

      놀이치료, 행동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