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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누는 마음, 함께하는 정신건강 Yeonjei Mental Health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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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아이마음건강 감싸기

  •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
    • 1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곧바로 칭찬합니다.

      칭찬은 즉시 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기분 좋아진 아이의 마음이 나중에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하게 합니다.

    • 02.아이가 한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합니다.

      구체적으로 칭찬하면 아이가 어디에 초점을 두고 노력해야 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예 : “엄마 없이 스스로 숙제를 벌써 다했구나. 우리 딸 참 대견하네.”

    • 03.결과보다는 과정과 노력에 대해 칭찬합니다.

      아이가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변화될 수 있음을 깨달을 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예 : “정말 열심히 했어. 그렇게 하는 거야 ”

    • 04.스킨쉽과 함께 칭찬합니다.

      칭찬의 말과 함께 아이를 안아주고 볼에 뽀뽀를 해주는 등의 부드러운 스킨쉽을 함께 하면, 부모의 따뜻한 마음과 진심이 더욱 잘 전달됩니다.

    • 05.아이가 몰랐던 부분을 찾아서 칭찬합니다.

      단, 아이의 타고난 재능을 칭찬하기보다는 아이가 무언가를 스스로 발견하거나, 조절하여 통제하는 부분에 대해서 합당한 칭찬을 해야 합니다.
      예 : “이렇게 어려운 책을 오랫동안 읽다니 참 대견하구나.” “네가 그린 꽃이 해를 향하고 있구나. 관찰력이 뛰어나구나. ”

    • 06. 칭찬 스티커를 활용합니다.

      아이와 협의하여 아이가 해야 하는 행동이나 규칙을 세분화하고, 스티커로 아이에게 확인시켜줍니다. 일정 목표를 달성하면 경제적 부담이 없는 작은 스티커를 통해 아이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칭찬에 대한 보상은 눈에 보이는 선물보다는 함께 영화보기와 같이 부모와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예 : 자기 전에 양치질을 하면 칭찬 스티커를 하나씩 줍니다.

    『Mom's 맘 다이어리』

  • 좋은 수면 습관 길들이기
    • 01.연령대별 적정 수면 시간을 숙지합니다.

      연령대별 적정 수면 시간은 만 3~4세 미취학 아동은 11~13시간, 초등학생은 9~11시간, 10대 청소년은 9시간 정도입니다.

    • 02.규칙적인 취침 시간을 지킵니다.

      성장호르몬이 집중적으로 분비되는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 03.저녁 시간에는 카페인이 든 커피나 음료를 자제합니다.

      카페인이 몸에서 배출하는데 3~5시간이 필요하고 완전히 배출하는데에는 14시간이 걸립니다.

    • 04.잠자리에서 휴대전화나 전자기기 사용을 제한합니다.

    • 05.취침 전 한 시간 정도는 차분한 활동을 하며 잠들 준비를 합니다.

      운동은 적어도 취침 2~3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 06.방의 온도나 습도가 수면에 적당한지 확인합니다.

    『Mom's 맘 다이어리』

  • 컴퓨터에 빠진 우리 아이 코칭법
    만약 우리 아이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3~4시간 정도라면 자칫 컴퓨터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중독까지는 아니더라도 컴퓨터를 오래하면 활동량이 줄어들어 신체 발달이 불균형해지고,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을 때는 짜증을 내거나 초조해 하는 등 불안감을 보이게 됩니다.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된 요즘 올바른 컴퓨터 사용 시간 관리를 위해 부모님께서 관리해 주세요.

    컴퓨터 게임 시간 이렇게 관리해 주세요.

    • ①  아이와 함께 컴퓨터 게임에 대해 언제, 어디서, 얼마나, 어떤 종류의 게임을 하느냐에 대한 규칙을 정한다.
    • ②  아이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취미를 찾도록 도와준다.
    • ③  컴퓨터를 아이 방에 두지 말고 부모의 시야가 닿을 수 있는 거실에 둔다.
    • ④  아이 혼자 놀게 하지 말고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리려 노력한다.
  • 스마트한 휴대전화 사용 지도법
    초등학생 대부분이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을 정도로 초등학생 사이에 휴대전화는 필수품이자 골칫거리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를 살면서 아이에게 휴대전화 사용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장소 불문하고 어른 아이 모두 손에서 휴대전화를 떼지 못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성인보다 절제력이 약한 아이가 스스로 휴대전화 사용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에게 휴대전화 사용 규칙을 정해주고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현실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현명한 휴대전화(전자기기) 사용 이렇게 지도해 주세요.

    • ①  휴대전화나 전자기기를 구입하기 전에 사용 시간이나 용도에 대한 규칙을 정합니다.
    • ②  휴대전화 요금은 부모가 지불하기 때문에 부모 소유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주고, 문자나 사용 내용을 점검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 ③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면,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인터넷 사용량을 제한합니다.
    • ④  휴대전화 금지 시간을 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⑤  아이들이 이 모든 약속을 한번에 지키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 개선해 간다는 생각으로 반복하여 규칙을 지키도록 합니다.
  •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놀이방법
    창의력은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기존의 것들을 새롭게 조합해 내는 능력입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이 정보와 지식을 경쟁력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 창의력은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은 놀이입니다. 놀이는 신체 움직임을 자극하여 감각, 운동기관을 연결하는 회로 형성을 촉진시켜 뇌 발달을 도와주는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부모들은 정해진 규칙이나 어른들의 지침 없이 아이만의 방법으로 자유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놀이, 이렇게 유도해 주세요.

    • ①  아이들이 자신만의 놀이를 만들 수 있는 장소에서 자유 놀이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 ②  아이의 시간을 항상 일정으로 가득 채우려고 서두르지 마세요.
    • ③  만약 아이가 지루하다고 불평해도 당황하지 마세요. 부모의 임무는 아이를 계속 즐겁게 해주는 것이 아니기에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주세요.
      예) “난 네가 뭔가 할 일을 찾을 수 있을 거라 믿어. 자, 재미난 일을 세가지 떠올려볼까? 그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걸 골라보렴.”
    • ④  큰 식료품 가게 주인, 제빵사, 식당 주인 등 아이가 꿈꾸는 것을 해볼 수 있도록 상자나 담요로 요새, 장난감집, 가게를 만들어 주세요.
    • ⑤  자신만의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미술 상자, 충분한 종이, 천조각, 풀, 매직펜, 가위, 청소도구, 작은 상자 등을 준비해 보세요.
    • ⑥  아이의 공간을 여러 종류의 다양한 음악으로 채워보세요.
    • ⑦  낡은 옷이 가득 찬 예쁜 상자를 준비해 보세요.
    • ⑧  지역사회로 현장학습을 나가보세요. 아이는 현장학습을 놀이로 재탄생시킬 것입니다.
    • ⑨  아이들은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이 만든 음식을 먹는 것에 재미를 느끼므로 부엌에서 함께하는 시간을 보내세요.
    • ⑩  이야기를 읽어주고 들려준 뒤 자신만의 이야기를 꾸며 보도록 격려해 보세요.
    • ⑪  아이가 종이에 낙서하고 연필이나 크레파스로 색칠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 ⑫  아이가 손으로 직접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재료들을 제공하세요.

    데이비드 월시. 『스마트 브레인』. 천근아, 이은하(역). 비아북 출판사, 2001

  • 우리아이 감정 코칭법 알아보기
    감정 코칭이란 자녀의 감정을 수용 또는 이해하고 올바른 행동으로 코칭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의 저자인 존 가트맨 박사는 아이의 감정을 코칭하는 부모의 유형을 4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1. 감정축소형 부모

      자녀의 부정적 감정에 무관심하고 무시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 2. 억압형 부모

      자녀가 부정적 감저을 드러내는 것을 비판하고,
      감정표현을 했다는 이유로 꾸짖고 벌을 주기도 한다.
    • 3. 방임형 부모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지만,
      아이의 행동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지는 못한다.
    • 4. 감정 코칭형 부모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며,
      아이의 행동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아이의 감정 코칭, 이렇게 표현해 보세요.

    • 1 단계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예) “금붕어가 죽어서 많이 슬프지?”
    • 2 단계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며 경청하기 예)“엄마도 매우 슬프구나”
    • 3 단계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예)“어떻게 금붕어와 잘 이별할 수 있을까?”
    • 4 단계 :올바르게 문제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예)“뒷마당에 묻어주는 건 어떨까?”

    존 가트맨.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감정코칭)』. 남은영(역). 한국경제신문사, 2007

  • 밑도 끝도 없는 우리 아이의 화, 감정코칭 솔루션

    부모와 함께하는 우리 아이 감정코칭 솔루션

    • ① 잠깐, 행동을 멈춰요
      화를 내는 아이가 스스로 감정을 추스를 수 있도록 시간을 주세요. 흥분된 상태인 아이가 잠깐 행동을 멈출 수 있도록 두 팔을 꽉 잡고 시선을 마주치는 방법이에요. 아이가 인식할 수 있는 숫자를 지정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예를 들어 “1부터 10까지 세고 엄마한테 다시 와”라고 말하며 스스로 흥분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요. 화를 내는 아이에게 도리어 화를 내거나 호되게 야단치는 것은 아이로 하여금 공포심을 불러일으키거나 공격성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어요.
    • ② 아이의 마음을 대신 말해 주세요.
      화난 아이의 마음을 읽어 주는 것이 중요해요. “우리 ○○가 많이 화가 났구나. 그래서 엄마 마음도 아주 아파. 근데 ○○는 왜 화가 났을까?”하고 아이에게 말을 건네지요. 그래도 아이가 계속 씩씩대거나 울때에는 “괜찮아, 누구나 화가 난단다.” 하면서 안아 주어요. 따뜻한 스킨쉽은 아이가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기 때문이에요.
    • ③ 말로 표현해요.
      화가 누그러지면 아이와 함께 화난 상황을 이야기해요. 아이가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더라도 아이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표현으로 “그래서 ○○가 화가 났구나!”라며 반응해 주세요. 아이의 말이 끝나면, “네가 화를 내면, 엄마가 도와주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어”하면서 부정적인 정서를 표현하는 법에 관해 이야기를 시작하세요. “나 화났어!”, “나 기분이 안좋아!”등의 화난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법을 아이와 함께 연습해 보세요.

    김별,신현정. 『자꾸자꾸 화가 나』. 큰북 작은북, 2012.

  • 아이 말 적극적 경청하는 방법

    온몸으로 경청하는 자세

    • ①  상대방의 눈높이를 맞추어 온화하게 쳐다보기
    • ②  상대방의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맞장구 치기
    • ③  경청하고 있는 본인의 자세나 몸짓, 표정 의식하기 : 턱을 괴거나 팔짱을 끼는 무의식적인 행동을 하는지 점검해보십시오.
    • ④  휴대전화 금지 시간을 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⑤  말 반복하기 : 상대방의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해서 반복하거나, 상대방이 사용한 단어를 활용해서 맞장구를 친다.

    고무라사키 마유미. 『아이의 숨은 능력을 끌어내는 코칭대화』. 마라북스, 2008.

  • 신뢰감을 높일 수 있는 5가지 질문법
    • ①  Yes 혹은 No를 묻는 질문 : “작문은 다 했니?”
    • ②  Yes를 이끌어 내는 질문 : “작문 다 했지?”
    • ③  A,B 또는 C처럼 선택을 요구하는 질문 : “작문 테마는 A,B,C중에 무엇으로 할래?
    • ④  사실을 묻는 질문 : “작문을 어디까지 했어?”
    • ⑤  자유롭게 의견을 묻는 질문 : “어떤 테마로 작문을 해보고 싶니?”

    혼마 마사토. 『아이의 잠재력을 열두배 키워주는 마법의 코칭』. 새로운 제안,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