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살 위험 요인
-
- 자살을 예측하는 정확한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위험 요인들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자살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모습들이 있다면 자살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 자살에 대해 이야기 한다.
-
- 자살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살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주로 ‘죽고 싶어’. ‘더 이상 살 희망이 없어’ 등 직접적인 표현을 들었을 때는 자살을 행동으로 옮길 생각이 있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 주변을 정리하는 행동을 한다.
-
- 자신이 아끼던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모임에 참여하지 않거나 연락이 잘 되지 않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 몸을 돌보지 않거나 자해 행동을 한다.
-
- 술을 많이 마시고 건강을 돌보지 않으며 위생관리가 잘 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이렇듯 평상시와 다른 행동들이 있다면 그 사람이 혹시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행동이 변한다.
-
- 전에 활발했던 사람이 혼자서만 지낸다거나 기분변화가 있고, 슬픔, 무감동이 심해지는 것 등이 있습니다.
- 다른 것에 의한 영향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이러한 모습들이 자살 경고 사인이기 때문에 행동변화를 중요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자살 도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다량의 수면제, 끈, 칼 등 생명이 위험해 질 수 있는 물건을 지니고 있는 경우 자살위험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도구들이 주변에 보이지 않도록 제거해야 합니다.
- 만성질환으로 고통 받는 경우
-
- 만성적 고통 또는 질병이 있는 경우 이것이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자살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 이러한 경우 현실적인 지지와 희망을 주고,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