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유족들의 고통
- 자살로 인하여 발생하는 가장 비극적인 결과의 하나가 자살유족들이 경험하는 고통입니다.
- 자살유족이란 故人의 배우자, 자녀, 부모, 가족, 친구, 이웃, 동료 등으로 자살사망자의 주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심한 경우는 자살사망자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지나가던 사람도 자살유족이 되기도 합니다.
- 미군 자살 방지 지침서는 자살 피해자들의 반응을 3단계로 구분해 설명합니다.
일차적 반응으로는 충격, 부인, 무능력감, 안도감, 버려진 느낌, 비난과 책임 전가가 나타나고 이차적 반응으로는 분노, 죄책감, 수치감, 삼처적 반응으로는 자살 이유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 단절, 우울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위의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며 이러한 단계가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잘 극복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스스로 이러한 과정을 극복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이 힘드신 경우에는 본 기관을 통해 지속적인 상담 및 1:1 프로그램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살유족 자조모임 안내
- 자살유족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자살로 인해 대부분 큰 충격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혼란스럽고 고통스러운 감정들을 경험합니다. 더욱이 한국사회에서는 자살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자살유족들은 자살을 사실대로 이야기하기 어려워 거짓말을 하거나, 죄책감으로 인해 고립된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 이에 부산광역자살예방센터에서는 자살유족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희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자살유족 자조모임‘무지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참여 대상
- 자살로 부모, 배우자, 형제, 자매를 잃으신 분